과업유형이 정보제품의 선호에 미치는 영향
한국소비자학회지 | 한국소비자학회 | 17 pages| 2016.02.02|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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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에서는 세부적인 개인정보제공 여부를 기준으로 지각된 보안품질차원에서 우월한 정보제품과 고객맞춤기능 차원에서 우월한 정보제품 사이에서 소비자 선호를 결정하는 조건을 밝히고자 한다. 특히, 실생활에서 정보상품에 대한 상반된 선호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정보상품에 대한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들은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보안품질 차원 또는 고객맞춤기능 차원 각각에서 다르게 우월한 대안들에 대한 선호를 결정하는 요인을 탐구하고자 한다.
실험 결과에 의하면, 선택을 위해 정보제품을 평가할 때, 지각된 보안품질 차원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게 처리되어 보안 차원에서 우월한 대안이 더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전반적인 제품평가 시, 지각된 보안품질 차원에 대한 상대적인 중요도가 낮아져 고객맞춤기능 차원에서 우월한 대안이 더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가 나타나는 것은 특히, 보안 차원에 대한 상대적인 중요도가 더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소비자들이 보안위험메시지에 노출될 때, 평가유형이 소비자 선호에 미치는 차별적인 영향이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각된 보안품질 차원에서 우월한 대안이 더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2.1 정보제품의 보안과 기능에 관한 연구
2.2 과업형태가 소비자 선호에 미치는 영향
2.3 손실회피 경향이 정보제품 선호에 미치는 영향

Ⅲ. 실험
3.1 실험의 연구방법
3.2 실험 결과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과업유형 지각된 보안품질 고객맞춤기능 정보제품 위험메시지노출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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